대통령실 “북 위협, 일본에도 직접적 위협"…파문 커질듯

헌법상 북한지역도 한국 영토…윤 정부 강경한 대처 필요

일본 자체 판단해 선제공격하면 한반도는 다시 전쟁터로

 

기자회견 하는 기시다 日 총리…"반격 능력 필수적"(도쿄 AP=연합뉴스)
기자회견 하는 기시다 日 총리…"반격 능력 필수적"(도쿄 AP=연합뉴스)

 일본이 북한을 공격할 경우 자체적으로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지난 16일 브리핑을 통해 일본이 북한에 ‘반격 능력’을 행사할 경우 한국 정부와 협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반격 능력 행사는 일본의 자위권 행사로 다른 국가의 허가를 얻는 것이 아니다. 일본이 자체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는 북한을 공격할 때 한국 정부의 동의나 허가가 필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일본이 말하는 적기지에 대한 ‘반격 능력’은 교묘한 말로 포장했지만,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북한을 선제 타격할 ‘공격 능력’을 뜻한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일본이 실제로 우리 정부의 동의를 받지 않고, 선제적으로 북한을 타격할 경우, 우리도 우리의 뜻과 상관 없이 한반도 전쟁에 휘말려 들어갈 위험성이 크다.

 그동안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역대 한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반격 능력 행사는 한국의 안보와 국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반드시 긴밀한 협의와 동의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일본에 강조해왔다.

 대한민국의 영토를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규정한 우리 헌법에 따르면, 북한 지역은 엄연히 대한민국 영토이기 때문이다.

 

NSC 상임위원회 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2022.11.18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NSC 상임위원회 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2022.11.18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문제는 윤석열 정부의 애매모호한 태도이다. 일본이 북한 공격시 한국의 동의가 필요없다고 밝혔는데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이를 용인하는 듯한 입장을 취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8일 오후 브리핑에서 “북한의 위협이 대한민국 뿐아니라 일본에도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이고, 그런 점에서 일본도 여러 가지로 지금 자국 방위를 위한 고민이 깊지 않나 싶다”고 말해 큰 문제가 아니라는 안이한 인식을 드러냈다. 그는 “한·미·일 안보협력이라는 큰 틀 속에서 논의가 가능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윤 정부의 이런 위험한 인식은 지난달 28일 윤 대통령의 로이터 인터뷰에서 이미 감지됐다. 당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일본의 공격적 안보 정책 채택과 대대적인 방위력 증강 계획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일본 열도 위로 미사일이 날아가는데 그냥 방치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일본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해한다는 태도를 보여 물의를 빚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