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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뮤니스트 정치 강좌 9강> 성해방, 계급철폐,국가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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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
등록일
2025-03-16 09:51:00
조회수
200
국제주의코뮤니스트전망 http://communistleft.jinbo.net/ 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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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해방, 계급철폐,국가폐지

1부 – 성억압이전의 사회 2부 – 성억압•가족•계급•국가의 기원
3부 – 실질적 일부일처제 4부 – 도덕은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만들어졌나?
5부 – 성억압의계급적 이해관계 6부– 성평등, 계급철폐를 향하여


1부성억압이전의 사회

- 흔히들 인류가 처음 지상에 태어났을 때부터 일부일처제, 가족, 사유제, 국가는 있었고 영원불멸로 간주
- 국가와 재산, 가족 없이 살아간다는 것을 상상도 못할 정도로 익숙한 현재의 인류에게는 어색하고 믿기지않은모습(오히려 국가는 국민을 지켜주어야 한다: 세월호, 이태원, 친위쿠데타)
- 인류는 오랜 시간 군혼을 통해 씨족단위로 생활, 경제적으로는 공동 소유와 호혜주의, 정치적으로는 평등주의에 바탕을 둔 무리생활
- 그렇다면 가족, 사유제, 국가는 도대체 왜 생겨났을까?
- 이러한 질문을 통해 이분법적 사고에 기반을 둔 지배계급의 통치이데올로기와 국가의 본질, 여기에 부화뇌동하는 자본주의 좌파, 주류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이 이 강의의 주제

O 성억압이전 사회 - 모계혈통, 무리사회, 군혼/대우혼

①노동생산성이 낮을수록 각종 사회제도는 혈연적 유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②원시공산사회는 다수의 남성과 다수 여성의 군혼이 일반적
- 이를 통해 집단내의 유대와 결속을 이끌어냈고 이는 집단의 생사와 직결
③이 당시는 어머니 쪽과 관계가 있는 씨족들로 구성
- 자녀에 대한 모계 혈통은 확실하고 여자들은 대부분 같은 씨족에 속하는 반면 남자는 여러 씨족에
분속,이것이 씨족내 모계 혈통 중심의 토대
④결혼제도는 근친, 원친, 인척까지 배제되면서 군혼에서 대우혼(한 혈족의 형제자매와 다른 혈족의 형제자매가 교차해서 짝을 짓는 혼인형식)으로 이어진다.


O 근친상간(성도덕은 생산체제의 반영물이자 계급관계의 산물)

① 근친상간 금지하는 지배이데올로기
- 유전적 결함으로 번식률 낮추고, 유전적 다양성 떨어뜨려 새로운 질병• 환경적 재난에 취약 하지만 역사적으로 근거가 없다
② 농경 이전의 작은 사회에서 근친 교배는 열성 유전자를 점점 제거 왜냐하면 선천적으로 장애나 질병이 있는 아이들을 돌보지 않음. 그 결과 전체 집단은 해로운 유전자의 부하를 현대사회보다 훨씬 적게 진다.



O 근친상간을 금지시킨 실질적 이유?

① 집단내에서만 결혼을 시키는 무리는 적대적인 이웃과 대치, 고립, 자연재해, 성비 불균형 위험
② 집단끼리 동맹을 맺고 있는 무리들은 넓은 땅에서 먹이 구하고,호전적인 무리로부터 방어하는데 서로 지원, 먹을 것을 나눌 수도 있다
③ 이러한 이유로 근친상간 금지시키고 다른 무리집단과 결혼을 통해 동맹 형성
- 근친혼 금지는 다른 무리와 협동 강화, 위협 요소의 제거
④근친혼에 대한 혐오와 공포, 분노는 무리의 이해관계 반영
-금기의 신화는 농업사회에 왔어도 윤택함을 누리는 데 있어 필수적
인류사의 특정 국면에서 특정한 생활조건은(군혼에서 대우혼으로 그리고 강제적 일부일처제) 각 시기의 노동생산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2부성억압• 가족• 계급• 국가의 기원

O 성차별의 역사적 배경

①평등에서 계급과 억압으로
- 1만에서 2만 년 전 목축과 경작은 평등 생활에 변화를 가져왔다
-잉여를 생산한 자들이 잉여 사용도 통제하며 집단내에서 권력 장악하고 계급, 사유재산 등장
② 움직임의 시발은 지금의 인도 북부,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고목축
-가축에서 생기는 우유와 고기에 대한 개별 가족의 사적소유가 발달
- 노동력의 필요는 노예제를 동반할 수밖에 없었고 모권 씨족에 강력한 타격

O 사적소유 단혼, 모권 붕괴

① 대우혼에서 단혼으로 이행한 물적토대는 원시공산주의 사회에서 서서히 그러면서도 혁명적으로 나타남. 그 움직임의 시발은 가축의 사육, 즉 목축(최초의 사회적 분업)
② 가축에서 생기는 우유와 고기에 대한 개별 가족의 사적소유 발달, 이에 대한 노동력의 필요는 노예제를 동반, 모권 씨족에 강력한 타격
③ 대우혼은 친어머니와 함께 친아버지를 확인시켜 주었다
④가족내 분업에 따라 노동도구, 가축, 노예의 소유자는 아버지
-하지만 아버지의 자녀들은 상속자가 될 수 없었다(씨족 내에서의 초기 상속 관습에서 재산은 어머니 쪽 혈족에게 상습. 자녀들은 어머니쪽상속자는 될 수 있지만 아버지 쪽 씨족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버지의 재산은 아버지 쪽 씨족에 남겨 놓았기 때문에 아버지 재산을 상속할 수 없었다)

O 사적소유 단혼, 모권 붕괴2

⑤ 그럼에도 강화된 아버지의 지위는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 이 상속 순위를 폐지하려는 충동이 차츰 꿈틀거리기 시작. 이 춤추는 욕망은 드디어 모권을 폐지
⑥이리하여 남성 독재의 최초의 산물은 일부일처제의 중간 형태인 가부장제를 탄생
- 그 이후로는 남자 성원의 자손이 씨족에 남고 여자 성원의 자손은 이 씨족에서 제외되어 자기 아버지 쪽 씨족으로 넘어가야 했다.
‘모권의 전복은 여성의 세계사적 패배였다. 남자는 가정에서도 지배권을 장악하게 되어 여자는 자기의 존귀한 지위를 상실하고 노비로, 남자의 정욕의 노예로, 순진한 산아도구로 전락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두레>

○ 계급 탄생의 물질적 토대

①목축의 분업
-목축을 통해 다른 부족간의최초의 사회적 분업은 규칙적인 교환을 가능, 가축이 화폐의 역할
-경작지는 처음에는 씨족, 세대공동체, 개인들이 이용하도록 양도
-차츰생산이 늘어나자 잉여생산물이 나오고 그럴수록 노동량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노동력이 필요
-이런 필요에 의해서 노예가 발생하며 최초의 계급 분화 발생
②수공업과 농업의 분업
-철의 가공과 사용은 두 번째의 사회적 분업인 수공업과 농업의 분리를 가져왔다.
- 철의 사용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로 노예제는 보편화, 분업과 맞물리면서 상품생산 증가, 계급 분화 가속화
-토지의 사적소유도 계속 진행되면서 일부일처제의 진행과 맞물려 개별 가족이 사회의 경제적 단위로

○세습적 권력의 등장

-인구가 조밀해지면서 근친 부족간 동맹은 필연적, 영토 통합도 필연적
-군사령관 등의 공직과 민회, 평의회는 씨족 사회의 주요 기관 형성
-그 이전까지 복수, 영토 확장을 위해서만 일어났던 전쟁이 약탈만을 위해서 전쟁이 일어났고 전쟁은 생업으로 바뀌었다.
-전쟁의 상시화는 군사령관을 비롯한 지휘관의 권력을 강화, 관습적으로 선출하던 공직이 세습적으로 -이에 따라 인민의 의사를 대변해 주던 씨족기관이 인민을 지배하고 압박하기 위한 독립적인 기관으로 바뀌기 시작 때로는 찬탈된 권력으로 되면서 마침내 세습적 왕권과 귀족의 기초

○상업의 분업
-제 3의 분업 상업이 나타나면서 상인 등장
-보잘것없는 노력의 보수로 국내외 생산으로부터 고량진미를짜냈고 막대한 부와 사회적 영향력 획득
-상인과 더불어 금속화폐 출현은 필연적
-토지소유제 확립은 금속화폐의 등장과 더불어 저당권이 등장하면서 소수에 의한 토지 집중은 강화
- 이런 모든 변화로 소수에게 부가 집중되면서 자유민내에서도 재산정도에 따라 계급분화
- 분업의 발달과 계급으로 분열되면서 씨족제도는 종말을 고하고 결국 국가로 대체

○ 국가의 발생과 특성
①국가는 외부로부터 사회에 강요된 권력도 윤리적 이념의 현실태도 아니고 일정한 발전 단계에 있는 사회의 산물
②경제적으로 모순되어 이해 관계를 가진 계급들의 투쟁에서 사회를 파괴시키지 못하도록 외관상 사회 위에 서 있는 권력, 충돌을 완화시켜 사회를 유지시키는 권력이 국가
③ 국가는 국민을 지역에 따라 구분하고 무장인민과 일치하지 않는 공권력(상비군, 감옥, 각종 강제기관) 필요
④ 공권력 유지를 위해 세금과 국채 발행,관리들은 공권력과 조세징수권 가짐으로써 사회위에 군림

‘국가는 계급 충돌이 발생하면서 계급 간 대립을 억제하기 위해서 생겨났기 때문에 지배 계급의 국가이다. 고대 국가는 노예 소유주들의 국가였고 봉건국가는 귀족들의 국가였고 현대의 대의제 국가는 자본의 국가이다.’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두레>

○ 국가의 발생과 특성 2

①물질 생산 발달에 따른 계급의 분화, 이것이 국가 탄생의 핵심
② 계급의 대립, 사유재산 발전의 토대위에 선 국가는 당연히 지배계급의 국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③ 그런데도 자본주의 좌파를 비롯한 진보정당들, 시민단체들까지도 국가가 중립적이고 조정의 역할을 제대로 하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
- 이런 주장은 현실적으로 엄연히 계급 사회인데도 피지배계급에게 계급의식을 빼앗는 치명적 결과 낳는다
④ 지배계급들은 어느 시대에서나 역사적으로 철저한 계급의식을 가지고 자기들의 특권을 지키려고 했고 현재 한국의 지배계급 역시 마찬가지
- 현실이 이러한데도중립적 국가, 조정자 국가를 떠드는 세력은 자기들을 민주공화주의자로 포장
⑤무지에서든고의적이든 이들은 철저하게 지배계급에게 복무하고 피지배계급에게 칼을 겨누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3부 실질적 일부일처제

○ 일부일처제
① 아버지의 상승한 지위를 반영한 일부일처제는 아버지의 혈통이 확실한 아이를 낳자는 목적
-그렇게 되었을때자녀들이 아버지의 재산 상속(결과적으로 아버지 권력의 강화)
② 대우혼에 비하면 결혼 유대가 훨씬 더 공고해졌고 그럴수록 여자의 지위는 추락
③ 일부일처제는 원시적, 자연발생적 공동소유에 대한 사적소유의 승리를 기초로 한 최초의 가족 형태
- 남녀 간의 합의에 의한 결합도, 성애와도관련이 없고 한 성(性)에 의한 다른 성의 예속

‘최초의 분업은 자식을 생산하기 위한 남녀 간의 분업이었다. ... 여기에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자 한다. 역사에 나타난 최초의 계급적 대립은 ... 남녀 간의 적대적 발전과 일치하며 ... 단혼은 역사상 일대 진보이기는 했으나, ... 온갖 진보가 동시에 상대적 퇴보이기도 하며, 한 사람의 행복과 발전이 다른 사람의 고난과 억압을 대가로 하여 실현 ... 단혼은 문명사회의 세포로서, 우리는 이것을 바탕으로 문명사회 ... 연구할 수 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두레>

○ 일부일처제 2

①대우혼이 시작된 이래 지배계급의 결혼은 부모가 정해 준 대로 계급적 위치에 의해 규정
-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기 위해서 부모의 요구 사항 수용
②그래서 언제나 타산적이고 계급적
- 한편으로 계급 분화속에서 여자 노예의 성 강요, 자유민 여자의 직업적 매춘 발생
③그래서 동전의 양 단면처럼 문명의 한쪽은 일부일처제이고 다른 면은 매춘, 간통

○ 진정한 일부일처제

①원시공산주의에서 여성이 무리내 살림을 맡아보는 것은 사회적 활동
②현재의일부일처제에서 집안 살림은 사사로운 일로 전락
③현대의 가족은 아내의 공공연한 또는 은폐된 가내 노예제에 기초,남편은 가족의 부양을 위해 돈을 버는데 이것이 남편 지배의 토대
그래서 여성해방의 첫째 조건은 여성 전체가 사회적 노동에 복귀하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개별 가족이 사회의 경제적 단위로 되지 않아야 하고,육아와 가사노동이 사회적 행위로

○ 진정한 일부일처제 2

①재화가 남자의 수중에 집중함에 따라 그 재화를 그 남자의 자식에게 상속하려는 욕망은 아내에 대한 일부일처제의 구속과 남성 권력의 강화이다
②생산수단의 상당한 부분을 사회적 소유로 만든다면 상속문제는 최소화
③일부일처제는 그때에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제대로 실현되며 남자에게도 현실
④개별 가족도 더 이상 경제적 단위가 아니며 육아, 가사는 공공사업으로 전환 혼전 여성이 마음대로 사랑할 여건을 막는 도덕적, 경제적 요인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진정한 일부일처제 3

① 자유로운 결혼은 자본주의적 생산과 소유가 지양됨으로써 실현
- 그때에는 남녀 상호 간에 애정 외에는 아무런 동기도 없다
② 그럼으로써 남자는 돈으로, 권력으로 여자를 사는 일이 없고
-여자는 진정한 사랑 이외에 다른 어떤 동기로도 남자에게 몸을 맡기지 않을 것이다
③ 간통과 매음도 자연히 청산된다.

4부도덕은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인간의 성(性)

1.인간은 자신의 성에 대해 무지, 인간은 동물의 왕국에서 가장 섹스에 적합한 종 가운데 하나, 남성의 성기는 어느 영장류보다 크고 어느 영장류보다 더 많은 시간을 구애를 하는 데 보내고 성교 시간 역시 훨씬 길다.

2. 인류 초창기 성생활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는 종 - 콩고 우림 지대 서식하는 피그미침팬지(이하 보노보)
①대부분의 포유동물 세계에서 암컷이 신호를 보내거나 행동적인 수단을 통해 자기의 생생한 난자가 사정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린다. 그러면 수컷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인다. 교미 시기도 특정화되어있다. 보통 침팬지의 경우 회음부가 최대한 부어올랐을 때 성교의 절정
②보노보들은배란 주기를 따라 일년내내 교미
-암컷 보노보는보통 침팬지처럼 부기가 그렇게 많이 내려앉지 않기 때문에 계속 신호를 보내 수컷 유인
-그 결과 수컷과 암컷은 거의 일년내내 하루에도 몇 번씩 교미
- 암컷은 인간을 제외한 다른 동물에게서는찾아보기 어려운 음식을 구걸하기 전에 또는 아예 구걸 생략하면서까지 음식을 가진 상대와 교미를 하고 음식을 얻는다
- 또한 암컷들은 다른 암컷과 음식을 나눌 때 두 번에 한번 꼴로는 음식을 애원하는 쪽이 주도하여 성기끼리 비벼댄다.
③보노보는인간을 제외하고 일년내내 성관계를 맺을 수 있는 종
-침팬지에 비해 암, 수, 새끼가 같이 있는 시간이 긴 보노보사회는 사회적 협동이 훨씬 강하며(먹이 나누기) 양육 환경(자기 새끼가 아니라도 먹이를 나누어 줌), 번식은 침팬지에 비해 높다.
④인류 역시 사유제가 발생하기 전 무리 사회에서 잦은 성관계는 무리의 협동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짐작
<마빈해리스, ‘작은 인간’, 민음사>

○정신분석학의 탄생 배경

① 정신분석은 자본주의 시대의 산물
- 부르주아는 자신의 고유한 도덕률에 의해서 성 욕구를 점점 더 제한
-지속적인 성 억압과 성 폄하는 결혼제도와 성도덕이데올로기를 파괴하는 요소로 변증법적과정
그래서 부르주아 도덕 붕괴의 첫 번째 단계는 정신질환의 만연
② 부르주아 계급 자체에서 한 과학자(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나타나 일반적 신경증은 과도한 성 제한에서 생겨난다고 주장
③ 이것은 부르주아에게는 경악 그 자체
- 정신분석은 보수적 이데올로기들이 자리 잡고 있는 성 억압의 뿌리를 근본부터 흔들기 때문

○ 정신분석학의 인간관, 이론

① 정신분석학은 인간을 밑에서부터 억압하고 있는 뿌리를 없앰으로써 그 사람이 현실에 적응하며 살아가게 하는 세속적 인간관
② 정신분석학에서 ‘인간은 성 본능 억압의 구조’, 프로이트는 이것을 인간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했다.
- 이런 점에서 정신분석학은 인간을 가장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학문
③정신분석학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격(성격이론)
- 성격이라는 용어는 현대 심리학에서 인성을 의미하는 personality가 아니라 character, 인간의 한 부분이 아니라 인간의 총체성 의미

○ 정신분석학의 인간관, 이론 2

①프로이트를 제외한 모두가 성이 사춘기에 하늘에서 떨어지듯 인간에게 떨어진다고 믿었다
② 하지만 그 전에 성이 어디에 있었는지는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③ 즉, 성과 번식을 똑같은 것으로 간주
④ 하지만 리비도는성기적성의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도 탄생부터 일정한 발전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프로이트는 보여 준다. 이를 통해 성과 번식은 동일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⑤ 성적인(sexuell)과 성기적(genitial) 구분을 통해 성을 성기적보다도 더 광대한 생명의 본원적 에너지 개념으로 이해

○빌헬름 라이히, 정신분석에서 성 경제학적 삶으로

①프로이트는 리비도(성 에너지)를 해방함으로써 신경증에서 인간을 구한다는 문제 의식을 제기
- 후기에는 문명을 위해서 충동을 제압해야 한다는 보수적 입장으로 선회
②라이히는리비도의관점에서 임상관찰에 임했고 그 결과 성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분야 개척
-사랑능력에 대한 비신경증적인성격태도가 정신건강의 토대. 삶의 힘은 강제적 의무나 강제적 도덕 없이도 자연스럽게 조절. 반사회적 행동들은 자연스러운 삶을 억압함으로써 생겨나는 이차적 충동에서 연유하며 이 충동들은 자연스러운 성과 모순
- 정신질환은 자연스러운 사랑능력이 방해받아 생긴 결과. 수천 년 동안 사회의 성적 무질서는 인간을 현존하는 존재 조건에 정신적으로 종속시키고 삶의 외적인 기계화를 내면화시키는 기능
- 압도적인 다수의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오르가즘 불능에서는 생물학적 막힘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비합리적 행동의 원천. 삶과 성을 부정하도록 길들어진 사람은 만성적인 근육경련에 생리학적으로 결박된 쾌락 불안을 지닌다.

○ 충동이론

①라이히의충동이론은 그 자체가 운동적 쾌락(충동의 본질은 쾌락)이고 충동의 작동은 쾌-불쾌 원리
- 충동은 생체전기 에너지로서 성 에너지와 같고 성 에너지는 신체 전체에서 작용
- 심리적 장치는 심리학적 성질의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성질의 것이라고 임상관찰을 근거로 주장
②정신분석학의 자유연상기법은 개인의 통제에 유용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으로 승화
- 거부나 승화의 요구는 생물학적 본능은 나쁘다, 사회는 불변한다는 도덕적 판단 전제한다고 비판
③라이히는신경증 에너지 근원(신경증의 신체적 핵심)을 찾고자 성기적기능/오르가즘에관심
- 증상의 소멸을 보증하는데는무엇이 필요한가? 라는 질문을 통해
- 만족스러운 성 경험은 증상을 사라지게 한다
④임상관찰을 근거로 신경증의 신체적 핵심은 오르가즘에서만 방출될 수 있는 성 에너지

○ 충동이론 2

①충동의 3중 구조 :
- 1차적 충동(생물학적 충동)
-반사회적 2차적 충동(생물학적 충동이 억압되어서 왜곡되어 나타난 반사회적 충동)
-표면적 충동
- 반사회적인 충동을 억압하는 문명론이 아니라 사회에 의한 왜곡을 풀어 자연스런 충동 펼쳐지도록
②충동의 만족을 통한 오르가즘에이르는 길이 라이히가 생각하는 성 해방의 방식
-성 해방으로 나아가는 데는 개인 내적인 장애물과 사회적인 장애물
- 정신분석에서는 개인 내적인 장애에 집착하지만 라이히는양자를 동시에 강조
- 전자와 관련하여 성격분석, 생장요법, 오르곤요법
- 후자와 관련하여 성정치, 성혁명을 통한 성해방

○(성)도덕의 본질과 변혁의 법칙

1. 성행동은 시대마다 달랐고 변화. 성행동은 시대와 계급의 본질을 가장 잘 나타낸다.
2. 이를 통해서 시대의 특정법칙뿐만아니라 시대를 움직이는 삶의 전반적인 법칙까지도 보여준다.
3. (성)도덕에서 절대적으로 영원한 도덕적 기준은 있을 수 없다
①현재의 형식적인 일부일처제의 관점으로 원시사회의 군혼에 대한 도덕적 비판은 시대적 배경 무시
3. 그렇다면 특정 시대 (성)도덕은 사회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
4.어떤 시대에는 도덕적인 것이 다음 시대에는 종종 부도덕한 것으로 간주. 그럼 변화의 법칙은 무엇이란 말인가?

○(성)도덕의 본질과 변혁의 법칙 2

5. 어떤 시대의 특정 도덕, 법, 종교, 예술 등은 경제적 토대에 따라 변화, 그 발전 정도를 그대로 반영
‘민중의 미술작품과 노래와 시, 속담, 만담 등은 풍속(복장, 연애, 결혼, 사교생활, 매춘제도 등)은 물론 종교와 사회제도 등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다수의 제도와 행위가 성의 힘에 크게 지배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성의 표출은 그 사회의 경제적인 관계의 힘에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에두아르트푹스‘풍속의역사Ⅰ’,까치>

6. 성욕의 배출구 역시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의해서 결정
①성욕이 남녀를 일찍 결혼 하도록 하는가, 늦게 하도록 하는가, 첩을 두는가, 상류의 유한 마담을 구하는가, 처녀가 결혼하여 주부가 되는가, 어머니가 되는가, 귀부인이 되는가, 처녀를 고르는 기준이 애를 잘 낳을 수 있는가, 아름다움이 되는가 등등은 경제적 토대에 의해서 결정

사례 1
17세기 중반 독일의 어느 지방에서는 일부이처제가 철저하게 시행되었다. 왜냐하면 30년 전쟁 직후로 국토는 황폐화, 인구 감소(특히 남자 수 감소)로 가능한 한 많은 아이들을 생산하는 것이 이 시대의 경제적 요구였고 그래서 생식능력이 있는 모든 남자의 도덕적 의무가 되었다.
사례 2 - 중세 독일의 관습법
아이를 못 가지는 부부는 아내를 잉태해 줄 가능성이 있는 남자에게 보내고 해결이 안되면 계속해서 다른 남자에게 보낸다는 내용이다. 농촌에서 자식은 가장 값싸고 필요한 노동력이기 때문에 농촌 여성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아이를 낳는 분만 도구가 되는 것이다. - 이런 경제적 토대에서 남녀가 자식을 낳을 수 있는가 없는가 시험해보는 ‘시험혼’ 관습이 생겼다.
사례 3
에스키모 여인들은 정조는 거의 무시된다. 특히 부부사이에 자식이 없으면 예언자에게 돈을 지불해서라도 아내와 동침시킨다. 왜냐하면 에스키모 인들에게는 상속시킬 게 거의 없고 자식뿐이기 때문이다.

○ 도덕, 계급마다 다르다

1. 계급 발생 이후 각 계급은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며 각 계급의 성행동, 도덕은 다를 뿐만 아니라 대립적
1) 사례
①16세기 장인의 아내 - 집안 정리정돈, 엄격하면서도 정숙한 주부
-이유: 정리정돈과 검소만이 집안의 경제생활과 행복 보장, 고용인에게도 위엄 나타냄, 정숙한가 음란한가 결정하는 도덕률은 수공업자의 생계와 번영을 유지시켜주는 경제적 토대에 대한 이데올로기의 표현
②상인의 아내 - 관능적인 향락에 이용되는 시녀
- 이유: 많은 재산 덕으로 남편은 아내를 사치품으로 여김. 그래서 아내는 가정의 감독, 자녀교육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남편의 쾌락을 증가시키는 도구. 아름다움을 손상시키는 출산마저 부차적이고 아이를 많이 낳는 것은 무례한 짓. 늘어나는 재산, 남아도는 재산에 의한 요구이다.

2. 각 계급도덕의 차이는 계급이데올로기로 발전하고 계급 차별과 계급연대에 의해 더 강화
①지배계급은 지배에 도움이 되는 것은 다른 계급에게 도덕으로 강요, 계급차별에 방해가 되거나 지배계급 위협하는 요소는 도덕에 대한 범죄라고 강조
②도덕도 지배계급의 수중에 들어가면 계급지배의 무기
③사례 : 16세기에 소시민수공업자가 계급의식에 눈을 뜨면서, 이들이 이용하는 혼욕목욕탕이 귀족에 대한 반항의 중심지. 이에 귀족들은 매독 유행이라는 이유와 풍기 문란한 장소로 선언되어 폐쇄. 하지만 노동자의 비좁은 집에서 남녀가 뒤섞여 잠으로써 어른들의 성생활이 어린이들에게 현장교육을 제공하는데도 지배계급은 처벌도 대안도 마련해 주지 않았다. 왜냐하면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에 적합

3. 도덕이란 각 계급의 특수한 이익에 따라서 시대의 모든 삶의 이해관계에 기초를 둔 사고방식
①지배계급은 다른계급을향해 자기들의 특수한 지배이익을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를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이데올로기로 강제
②이와 맞물려 계급의식이 충분히 발전하지 않았을 때는 지배계급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것만이 일반, 당위적인 것으로 인식

4. 특정시기 특정계급의 도덕적 표준은 일반적인 법칙처럼 보이는 관습으로까지 발전, 경제발전에 의해서 야기된 사회의 끊임없는 진보를 좇아가지 않고 독립된 터전을 구축
①그래서 전혀 다른 사회의 토대에 뿌리를 두고 있는 도덕의 많은 유물들이 각 시대 속에 여전히 남아 있다.
- 현대의 자본주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문화 중 충과 효, 가부장적 문화 존재
②도덕은 시대의 경제적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안에만 사회를 비옥하게 하는 힘
③도덕이 생산 발전에 어울리지 않는 모순 상태, 대립은 혁명기에 달하기까지 역사위에서 유지
④하지만 혁명기에는 낡은 도덕관은 뿌리 뽑히고 (그 사회 내부에서 이미 싹 틔고 있던) 새로운 도덕이 싹트게 된다.

○ 성도덕의 생산과 재생산
1. 성을 부정하는 도덕의 첫 번째 명제는 경제적, 정치적 권력을 손에 쥐고 있는 지배계급의 요구
①그 요구는 이 권력을 보장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립
②이익을 누리는 사람들의 요구는 결과적으로 그 이익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도덕이 된다

2. 강제적 도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시적 요구나 법제정으로 충분하지 않다. 자아의 저항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초기 아동기에 작용하기 시작. 사회집단의 외적요구로부터 모든 사회구성원의 내적도덕으로
①결국대중 개개인의 성격구조 바꾸어야한다. 이 변화는 성적인 처벌불안의 도움으로 성영역에서 발생. 결국 성범죄에 대한 처벌불안은 그것이 의식에서 성충동을 제거할 경우에만 즉, 성충동을 억제하고 성충동에 대항하는 저항력을 발휘하고 그것들을 인성에 견고하게 융합시킬경우에만 성충동 억제
②성적 자아와 외부세계 사이에서 애초에 발생했던 갈등은 처벌불안을 지닌 자아와 의식적으로 성만족을 요구하는 자아 사이의 갈등이 되고 억제된 성충동을 영원히 억누르는 도덕적 자아의 안정된 상태로 변함
전에는 쾌락을 긍정하던 자아가 스스로 성을 부정하는 도덕주의적인자아가 된다. 결국 사회적 도덕은 개인 속에서 재생산된다.

5부성억압의계급적 이해- 지배이데올로기, 부르주아 페미니즘 비판
1. 원시 씨족사회에서 현대의 자본주의로 2가지 발전과정이 있다.
2. 하나는 경제적으로 원시공산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3. 또 다른 하나는 성적 자유에서 혼외 금욕 이데올로기와 형식적인 일부일처제라는 강제결혼으로
4. 권위주의 사회에서 일부일처제의 강제적 결혼의 틀을 강요함으로써 유년기와 청년층까지 일정한 나이까지는 성욕구를 규제.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현재 사회는 성억압을통해 이익을 얻는 계급의 지배에 기초한 사회
6. 이러한 사회에서 강제적인 일부일처제와 가부장적 가족의 유지를 위해 성억압이필요

○ 지배계급의 성억압에대한 이해관계
1.가부장적 가족은 자신이 수행하는 성억압을통해 반동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
- 국가, 기업에서의 위계제의 기초
2. 가부장적 가족은 모든 반동적 사회철학자, 성 연구자, 문화 연구자에 의해 온갖 방법으로 국가의 계급 속성 은폐시키는근거, 국가의 반동적/계급적 역할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참고> 2024년 미국 대선 쟁점 중 하나인 임신중절 – 민주당, 공화당은 나름의 정치적 이득을 획득
3. 성생활의 강제적 규제가 사라지면 무엇이 뒤따를까? 흔히들 끔찍한 성적 무질서 경고
4. 성역사는 긍정적이며 삶을 긍정하며 이를 통해 성생활의 실질적인 자기조절 완성
5. 오히려 현존하는 강제적 규제는 어디에서나 완전히 실패했고 성적 무질서 야기
6. 욕구 만족을 향하여 성 자유 속에서 살아가는 모권적인 원시인들의 자연스런 도덕은 자본주의 도덕보다 극히 우월. 이것은 현대사회의 성적인 비사회성(강간, 치정살인 등)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 지배계급의 성억압에대한 이해관계 2
1.성생활의 강제적 규제는 성만족능력 약화시키고 완전히 차단
- 성병, 신경증, 도착 그리고 반사회적인 성 행동 양식 발생
2. 강제적 결혼과 가족은 성억압의수호자로서 기여- 혼전순결과혼외순결에대한 요구
3. 부정적인 성도덕(성억압의도덕)은 가족 안과 밖에서 모든 교육과 도덕, 문화에 영향을 끼치면서 지배계급의 이해와 완전히 일치하는 정신 구조를 모두에게 어린시절부터 주입
4. 모든 개인들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으로 재생산되는 이러한 사회적 도덕은 피 착취자가 자신에 대한 착취 보장하는 경제질서 스스로 긍정
- 성억압을받는 사람 자신의 생체에너지적 만족을 제한하고 자신을 병들게 하는 성질서를 스스로 긍정 또는 어쩔 수 없이 견뎌내며 자신의 욕구에 일치하는 어떠한 발전도 감정적으로 회피
- 강제적 성도덕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배계급의 사회학적 경제적 목적 달성

○ 성억압의사회적 효과
①성불안과 성적 죄책감의 도움으로 피착취계급에 뿌리내리고 있는 모든 반동적 제도 강력하게 지지
②자신들이 존재하기 위해 성의 감퇴를 요구하는 강제적 가족과 강제적 결혼 지지
③자녀들이 부모에게 복종하게 만들고 이러한 방식으로 어른들을 국가의 권위에 복종하도록 만든다
- 대중 개개인의 지적인 비판능력과 주도성마비시킨다
- 많은 사람들의 생체 에너지적 민첩성을 해치고 저지하며 사회적 악에 대항하는 개인들 속에 있는 대항력을 마비 시킨다

○ 성적 자유와 지배계급
1.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성적 자유가 남성은 책임은 덜 지면서 더 많은 섹스 즐기고 여성은 이용의 대상
2. 이런 주장은 여성은 단지 남성에게 쾌락을 주기 위해 섹스를 한다는 여성 성 억압 논리를 수용한 것
3. 지배계급은 성적 대상화가 극심해지는 현상을 이용해서 성적 자유 규제와 임신중절을 부정
4. 지배계급은 오랫동안 대중의 섹슈얼리티를두려워하고 악마화해 왔다.
5. 스레츠코호로바트는 지배계급이 대중의 섹슈얼리티를 두려워한 이유를 사랑은 급진적이고 혁명적이기 때문이라고 주장
6. 욕망은 전체주의뿐만 아니라 서구의 자유방임주의부터 이슬람근본주의까지 적대시
①왜? 욕망은 본질적으로 혁명적이고 기존 사회 질서에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
②욕망은 현 사회체제에 위협적이고 전복적이기 때문에 금지되어야 하는 것이다
<스레츠코호르바트, ‘사랑의 급진성’, 오월의봄>

○ 계급사회에서 욕망 역시 철저하게 계급화
1. 피 지배계급의 욕망은 철저하게 억압 당하는 반면 최고위 계급에게는 관대
2. 섹스와 출산의 분리를 한편으로는 환영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두려워 함
3. 이것이 노동계급 여성들의 섹슈얼리티와 출산에 대한 모순된 이데올로기의 핵심
4. 섹스와 출산의 분리는 성 해방의 전제 조건
①여성이 가족 안에서 가정을 돌보는 사람 역할을 하는 것이 여성 억압을 형성하기 때문에 출산을 통제하는 것이 성 해방의 근본적 요건
5. 빌헬름 라이히는 성의 억압은 그 기원에 있어서 결혼의 경제적 이해관계와 유산법과 관련
①지배계급 자체에서 시작되고 순결의 도덕률이 지배계급의 모든 여성에게 강요된다고 주장
②이러한 억압은 성적 불안과 죄의식의 수단으로 합치된 대중속에 깊은 뿌리를 심어왔던 교회 권력 강화
③이와 동시에 성적 만족을 바라는 염원은 성적 분열과 도착으로 투사되어 결혼과 가족을 침해
④성적 억압은 권위에 복종하게 만들고 부모에게 어린이를 묶어두게한다. 자라면서 국가 권위와 물질적 착취에 굴종. 그것은 억압된 대중의 지성적 비판 능력 마비시키고 창조적 힘의 발전과 인간 자유를 위한 성취와 열망을 질식. 이것이 대중 행동의 비합리성의 근거라고 라이히는밝힌다.

○ 가족 – 성억압의사회적 제도
①가족 안에서 여성의 역할은 그들의 계급적 위치에 따라 형성
②자본주의에서 노동계급 여성은 가정 바깥에서 일을 하면서도 여전히 무보수 가사노동을 해야 한다
③가족은 계급사회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계급사회를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구실을 한다
④자본주의에서는 이윤 축적을 위한 노동자 착취만이 유일한 추동력이다. 그런 이유로 가족 역시 이런 목표에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유용
⑤가족제도는 경제적(자본의 사회 구성원 재생산 비용에 대한 책임 회피), 이데올로기적(핵가족/가부장/성역할/성차별 이데올로기) 구실을 통해서 자본 축적이라는 목표에 기여

○ 가족 이데올로기
①제2차 대전 이후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이 늘면서 핵가족 이데올로기와 현실의 간극 크게 벌어졌다
②간극이 벌어지자 이상적 모델로서 가족의 필요성은 자본주의 체제에 오히려 더 중요
- 여성들은 직장 생활을 유지하면서 좋은 어머니이자 아내가 되지 못하면 실패로 여기고
- 남성들은 가족이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을 만큼 벌어 오지 못하면 가족의 기대를 저버린다고 느낌
③여성과 남성이 가정에서 하는 무보수 노동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음 세대의 노동자를 양육(지배계급에게 엄청난 가치)
④가족 이데올로기는 노동자로 하여금 자녀 양육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여기게 함.
⑤가난하고 교육수준이 낮고 주거 환경이 열악하면 사회 경제체제가 아닌 자신의 능력 부족 탓이라고 믿음.
⑥핵가족은 노동자를 원자화하며 문제에 대한 집단적 해결책에서 멀어지게 한다.
⑦가족 이데올로기는 위계질서는 자연스러운 것이고 우리보다 나은 사람들을 공경해야 한다는 가르침
⑧결국 자본과 국가에 대한 복종으로까지 이어진다.

○ 대중의 비합리성 – 빌헬름 라이히분석
1. 왜 비정규직, 최저임금 노동자들은 그들의 이해관계를 공격하고 침해하는 정치세력을 노골적으로 편들까?
- 이런 질문은 끊임없이 이어진다. 그만큼 대중들의 비합리적 행동 만연
2. 라이히는인간의 생물학적 욕구 구조에 대한 인식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의 억압으로 인한 대중심리의 반동적구조와 다시 이와 엇물리는 사회 경제 정치구조와 이념의 작동을 제시했다.
3. 라이히를 통해 대중이 원하는 것은 왜곡되어 나타나거나 심지어는 반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

○ 파시즘의 대중심리 1

① 대중은 성 행복과 자유를 향한 갈망도 있지만 성 행복과 자유에 대한 두려움도 있다. 히틀러는 대중의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고 대중으로 하여금 스스로 삶을 책임지려는 투쟁에서 벗어나게 해주었으며 결국 대중은 히틀러에 의존.

② 성의 억압은 그 기원에 있어서 결혼의 경제적 이해관계와 유산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지배계급에서 시작되고, 순결의 도덕률이 지배계급의 모든 여성에게 강요. 이는 하층계급의 착취를 통해 얻는 소유물을 안전하게 보존

③ 초기 자본주의와 아시아의 봉건 사회에서 지배계급은 노예 계급의 성 억압에는 관심이 없었고 그 후 물질적으로 억압된 계급이 스스로 조직화하여 사회 정치적 구조의 변혁을 위해 싸우고 전 민중의 문화적 수준을 향상 시키려 할 때 비로소 성의 억압이 생겨났다.

○ 파시즘의 대중심리 2

④ 이러한 억압은 성적 불안과 죄의식의 수단으로 합치된 대중 속에 깊은 뿌리를 심어왔던 교회의 권력을 강화. 이와 동시에 성적 만족을 바라는 염원은 성적분열과 도착으로 투사되어 나타남으로써 다시 결혼과 가족을 침해하게 되었다.

⑤ 더 나아가서 성적억압은권위에 복종하게 만들고 부모에게 어린이를 묶어 둔다. 이들이 자라면서 국가 권위와 물질적 착취에 굴종하게 만든다.

⑥ 그것은 결국 억압된 대중의 지성적 비판 능력을 마비시키고 창조적 힘의 발전과 인간 자유를 위한 성취와 열망을 질식시킨다. 이것이 대중 행동의 비합리성의 근거이다.

○ 부르주아 페미니스트의 모순 - 여성의 이해관계는 계급에 따라 다르다

1. 여성 역시 계급에 따라 이해관계가 다르고 이를 반영하듯 페미니즘 내에서도 상충된 관점들 존재
①한국에서 2002년 ∼ 2004년 박근혜 논쟁
- 한쪽에서는 ‘박근혜가 여성이므로 여성운동 차원에서 연대세력으로 상정하고 지지하자는 반면 다른 쪽에서는 박근혜에 대한 지지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이며 이는 곧 가부장제에 대한 지지를 의미한다고 비판
② 고위직에 오른 여성들일수록 여성의 자유에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강하다.
- 계급간 차이를 무시한다면 비정규직 노동자로, 최저임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여성 노동자의 고통 하찮은 것으로 무시하는 셈

2. 많은 여성이 그 어느 때보다 노동계급에 더 많이 속한다.
- 이런 변화는 여성의 삶에 또 다른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여성 노동자계급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그만큼 강력한 잠재력이 있는 사회 세력
- 이런 점에서 성차별은 계급관계 속에서 문제 제기와 실천이 이루어져야 한다.

○ 맑스주의에대한 주류 페미니즘 시각의 한계

1. 주류 페미니즘에서 보는 맑스주의 비판의 전제

①성역할 차이를 인정 ②여성 노동이라는 모호한 개념 ③전반적으로 맑스주의에대한 몰이해와 무지
- 성역할의 차이를 인정 함은 현 사회의 성차별 근거 제공과 남, 여의 선천적 본성에 따른 역할 구분을 인정하는 것
- 두 번째, 여성 노동? 남성이 하던 노동을 여성이 하는 것을 여성 노동이라고 하는지 육아/가사와 같은 성별분업 이후 여성의 영역에서 행해지던 노동을 일컫는지 명확하지 않다.
· 첫 번째 사례라면 여성노동 무시라는 맑스주의에대한 비판은 노동 무시라는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맑스주의 핵심에 대한 왜곡과 무지를 들어내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 육아/가사노동을 여성노동이라고 지칭한다면 이것은 선천적 성 본성의 차이에 따른 성역할 구분으로 전형적인 성차별의 근거

○ 맑스주의에 대한 주류 페미니즘 시각의 한계 2

1. 맑스주의에대한 몰이해를 넘어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몰이해
① 자본주의에서 잉여가치를 창출할 수 없는 노동력은 이윤을 창출하지 못한다(노동력은 상품)
② 노동력이 생산하는 상품은 사용 가치와 가치를 지니고 가치는 교환 과정 속에서 나타난다.
- 가정내에서 행해지는 육아와 가사는 교환되지 않기에 경제적으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
- 이것이 자본주의 사회의 비극

2. 주류 페미니즘은 철학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혼동
①철학적으로 가치 있는 노동이 경제적으로 가치 창출하지 못한다는 맑스의 핵심 명제 이해하지 못함
②육아/가사노동이 사회적 재생산과 밀접한 노동임에도 개별 가족 단위에 책임을 떠넘기는 자본과 국가의 가족 이데올로기와 사회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 없이는 여성해방은 요원하다는 것을 주류 페미니즘은 알지도,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성차별과 자본주의 이윤 착취
① 자본주의에서 모든 차별은 피지배자들을 분열시켜서 지배자들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데 이용
② 지배계급은 소수집단을 희생양으로 삼아 분열 조장
③ 인종차별 역시 자본주의 태동과 맥을 같이하며 성차별 등 각종 차별은 지배를 더 쉽게 유지하려는 방법.
- 최근 한국 사회에서 선거 이슈 및 사회 이슈인 남협/여협(이대남/이대녀) ; 자본주의 경제위기와 구조적 모순을 은폐하려는 시도
④ 통계적으로 인종 불평등이 더 심한 곳에서 임금과 노조조직률은더 낮고 이윤은 더 크다.
- 노동자들끼리 분열이 심한 곳일수록 노동조건은 더 열악

6부 성평등, 계급•국가 철폐

○구조적 성 차별
1. 사회 재생산은 노동계급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개별화된 노동력 재생산과 자본 축적 사이의 관계
- 성별 분업은 사회의 맥락 속에서 구성
- 자본주의에서 여성은 직접 생산자가 될 수도 있지만, 노동력 재생산에서 차별적 역할 부여
- 이것이 계급사회 여성 억압의 근원
2. 부르주아 페미니스트들 ; 가사 노동이 노동력 재생산 구실을 하기에 잉여가치 창출이라고 주장.
- 이런 인식은 자본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부족
- 자본주의에서는 노동이 아니라 노동력이 사고 팔린다. 그래서 착취란 노동자와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
- 가정 내 가사 노동은 잉여가치를 직접적으로 생산하지는 않는다.
3. 따라서 가사 노동에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은 자본주의 질서 인정, 궁극적으로 개별화된 가사 노동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에 도달→ 오히려성별 분업 강화로 이어진다
4. 다음 세대 양육의 책임은 사회가 져야 한다. 성별과 관계없이 충분한 유급 육아휴직과 육아수당 보장
- 이런 요구는 노동계급 전체를 위한 요구. 왜냐하면 어떻게 아이와 고령자와 아픈 사람을 돌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
5. ‘더 이상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주장은 노동자에게 사회 재생산 비용을 떠넘기고 막대한 자본의 이득을 감추려는 의도
6. 육아와 출산의 사회화에서부터 출발. 육아와 출산의 사회화는 자본주의에서는 불가능, 여성 노동계급으로는 불가능하고 남성 노동계급과의 연대 속에서 가능
- 여성차별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자본주의에서 작동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부터 시작
- 그렇지 않으면 페미니즘은 오히려 성평등과 성 해방의 장벽
- 여성해방이라는 명목으로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옹호한다든가 여성이 어떤 선택을 하건, 여성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페미니즘이라고 포장되기도 한다.

○성 혁명 • 계급 • 국가 철폐

1. 성 혁명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그러한 성격 구조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한다.
-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 권리 보장, 여성의 성 권리 옹호, 현존하는 강제적 결혼제도 폐지
2. 성 혁명은 좁은 의미의 성 자유를 넘어서서 집단 속에서 개인을 해방하는 문제와 연결
- 복종하지 않고 스스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구성해 갈 수 있는 자율적 인간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것
- 동시에 그러한 개인을 포괄하는 집단을 만들어내는 문제와 연결
- 이렇게 자란 사회 성원들이 만족스러운 욕구 충족과 노동을 하며 자치적으로 결집해 나가는 사회가 노동 민주주의 사회

○ 성 혁명 • 계급 • 국가 철폐 2

3. 성 혁명은 강제적 결혼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성관계로 나아가야 한다.
- 지속적인 성관계의 사회적 조건 ; 여성의 경제적 독립, 사회에 의한 아이의 양육과 교육, 경제적인 이해의 방해가 없어야 함.
- 지속적인 성관계의 능력은 ⓐ완전한 오르가즘 능력, 배려 깊은 성과 관능의 성이 분리되지 않아야 함.
ⓑ근친 성 관계적인 고착과 성에 대한 유아기적인 불안 극복 ⓒ성과 살아가는 기쁨을 완전 긍정
ⓓ권위주의 성도덕의 근본적 요소를 극복해 내고 파트너와의 정신적인 교제 능력

4. 진정한 사랑, 실질적 일부일처제, 친자식을 포함한 다음 세대에 대한 사랑은 사적인 가사와 육아가 공적으로 변화되어야만 가능하고 이 지점에 여성해방이 있다.

5. 성 차별과 매음을 없애기 위한 성해방은 계급 해방 나아가 계급 철폐 없이는 불가능하다.
- 성차별 폐지, 성억압적 도덕 폐지, 계급 소멸, 국가 소멸은 결코 따로따로가 아니다.



○성차별과 자본주의 이윤 착취
① 자본주의에서 모든 차별은 피지배자들을 분열시켜서 지배자들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데 이용
② 지배계급은 소수집단을 희생양으로 삼아 분열 조장
③ 인종차별 역시 자본주의 태동과 맥을 같이하며 성차별 등 각종 차별은 지배를 더 쉽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
- 최근 한국 사회에서 선거 이슈 및 사회 이슈인 남혐 / 여혐 (이대남/이대녀) ;
자본주의 경제위기와 구조적 모순을 은폐하려는 시도
④ 통계적으로 인종 불평등이 더 심한 곳에서 임금과 노조조직률은더 낮고 이윤은 더 크다.
- 노동자들끼리 분열이 심한 곳일수록 노동조건은 더 열악
작성일:2025-03-16 09:51:00 49.161.43.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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